[2024년 6월 뉴스레터] 15일 만에 30층짜리 호텔을 짓는 방법이 있다?
JUN. 2024 안녕하세요. LG U+ 기업 뉴스레터입니다. LG U+ 기업 뉴스레터에서는 매달 고객님의 비즈니스 경쟁력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정보와 흥미로운 이야기를 선별해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들려주는 업계 핵심 정보, 비즈니스에 도움 되는 솔루션, 재미있게 접하는 요즘 트렌드까지 이번 달에도 알차게 준비된 콘텐츠를 놓치지 마세요! 그리고 설문을 통해 의견을 들려주시면 추첨을 통해 다양한 상품까지 드리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니, 설문 꼭 참여하시고 상품 받아가세요~😉 산업현장 사망사고 60%는 ⬜⬜⬜! 사고율 ZERO로 만든 U+ 기술은? AI가 일상이 되고 생활 속 많은 부분이 디지털화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산업현장은 인력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특히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하는 건설 현장이나 무거운 자재와 위험한 물질을 다루는 산업현장에서는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최근에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근로자의 안전과 산업현장의 효율성 모두 향상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번 달 뉴스레터는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산업현장을 이끄는 디지털화 트렌드와 함께 근로자의 안전을 지키는 U+스마트안전장구 by ixi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해요. 뉴스레터 마지막에는 이제는 익숙해진 각종 안전법이 처음에 생긴 이유와 역사를 소개하니 놓치지 마세요! 🍪 오늘의 하이라이트: Topic 1. [전문가 칼럼] 보수적인 건설산업에서 시도하고 있는 스마트 기술을 건설 프로세스와 Topic 2. 산업현장 근로자의 안전을 지키고 관리를 편리하게 하는 U+스마트안전장구 by ixi에 Topic 3. 어린이 통학버스와 봄철 입산금지, 소비기한 표시제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각종 안전법이 Topic 01 15일 만에 30층짜리 호텔을 짓는 방법이 있다? 도로엔 자율 주행 자동차가 다니고, 식당에서도 서빙 로봇을 쉽게 볼 수 있으며,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사람 대신 AI 챗봇이 응대하는 시대지만, 건설 현장을 떠올리면 여전히 인공지능이나 최첨단 기술과는 거리가 먼 공사장 이미지가 먼저 떠오릅니다. 건설산업이 가진 보수적인 문화도 원인이겠지만, 일반인은 현장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알기 어려운 이유도 있죠. 하지만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새 건설 현장에도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크게 프로세스의 스마트화와 건설 상품의 스마트화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특히 건설 상품은 우리 생활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더 자세한 건설산업 이야기는 아래 전문가 칼럼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스마트 건설 전문가 김우영 연구위원 한국건설사업연구원 연구위원 건설사업관리(CM)실적심의위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박사 前한국건설관리학회 부회장 본문요약: - 건설산업의 생산성 증가율은 다른 산업에 비해 느린데, 이는 표준화와 체계를 갖추기 힘든 국내 건설 문화가 원인이에요. - 하지만 한계 극복을 위해 건설 업계는 CIC, BIM, PMIS 등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고 있어요. - 건설 프로세스의 스마트화를 위한 노력과 건설 상품의 스마트화를 위해 고민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소개해요.
Topic 02 사망사고를 0건으로! 근로자 안전 지키는 U+스마트안전장구 by ixi 산업재해 사망 사고의 절반은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고, 전체 사망 사고 중 60%가량이 추락사라고 해요. 추락 사고는 기본적인 안전설비를 갖추고 근로자들이 안전 수칙을 지킨다면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안타까운데요. 규모가 작은 사업장일수록 안전장구에 투자하는 비용이 단기적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하지만 안전장구를 제대로 구비하고 사용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사업장 운영을 위해 필수예요. 왜냐하면 최근 산업재해와 안전한 노동 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고, 이런 인식이 기업 활동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죠. 유플러스가 제공하는 U+스마트안전장구 by ixi를 활용했을 때 근로자와 관리자, 사업주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이 궁금하다면 아래 ‘U+스마트안전장구 by ixi 더 알아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본문요약: - U+스마트안전장구 by ixi는 무선 기반으로, 현장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관리자의 관리를 편리하게 해줘요. - 안전모, 안전벨트, 안전고리에 센서를 부착해 안전장비를 잘못 체결하는 것을 감지하고, 근로자와 관리자에게 알람을 보내줘요. - U+와 현대 엘리베이터가 현장에서 직접 활용하며 1년 이상 공동 개발한 결과, 작업 중 사망 사고가 0건으로 줄었어요.
U+스마트안전장구 by ixi 더 알아보기Topic 03 입산 통제 역사는 조선시대부터라는 사실, 아시나요? 우리 일상에 스며들어 너무 익숙해진 안전법. 횡단보도가 없는 대로나 안전 펜스가 설치되지 않는 높은 곳을 발견하면 너무 어색하고 더 위험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요. 이렇게 익숙한 각종 안전장치도 도입 처음에는 반대 의견이 있던 시절이 있답니다. 그리고 처음 도입 의도는 지금과는 다른 경우도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봄이면 등산객들을 슬프게 하는 입산 통제 기간은 그 역사가 조선시대부터 시작했다고 해요. 조선시대에는 어떤 이유로 사람들의 입산을 금지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다양한 안전법 이야기 더 보기’를 클릭해 보세요! 본문요약: - 어린이 버스를 언제부터 노란색으로 규정했는지, 왜 노란색을 사용하는지 이유를 알아보고, - 봄이면 통제되는 등산로는 언제부터 통제하기 시작했는지 역사적 배경을 함께 소개해요. - 최근 시행한 소비기한 표시제와 기존의 유통기한을 비교해 소개합니다.
- 이전글 이전 작성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 다음 작성글이 없습니다.